일상 속 유용한 정보

유아용 냉감침구 유해물질 검출, 교환 환불 신청하세요

단풍이 2025. 8. 5. 16:50

안녕하세요.
오늘은 한국소비자원에서 발표한 유아용 냉감침구 조사결과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36개월 미만의 영ㆍ유아가 사용하는 침구는 안전 확인대상 어린이 제품으로 유해물질 안전요건을 준수해야 합니다.
한국소비자원은 36개월 미만의 영유아가 사용하는 냉감 침구의 유해물질 함유 여부를 확인한 결과, 아래와 같은 2개 제품에서 기준을 초과한 성분이 검출되었습니다.

유해물질 안전요건 > 유아용 섬유제품 및 어린이제품 공통안전기준

출처: 한국소비자원

 


유아용 냉감 침구에 대한 소비자 설문조사 결과 및 전문가위원회 검토의견을 바탕으로 소비자 구입 경험이 높은 상위 8개 브랜드의 11개 제품을 선정하여 조사한 결과 유해물질이 기준치 이상 검출된 제품은 2개 제품이 있습니다.


1. 베베누보 하이퍼닉 쿨매트 (제조사: 위드앤 주식회사)

검출된 유해물질:
노닐페놀, 프탈레이트 가소제 기준치 이상 검출되었습니다.

*기준치
노닐페놀 (기준: 100mg/kg 이하)
프탈레이트 가소제 (기준: 0.1% 이하)

검출 위치: 매트의 바닥면

위해성: 노닐페놀과 프탈레이트 가소제는 장기간 접촉 시 내분비계 교란, 생식기능 장애 등의 건강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조치 내용
회사 보유분 > 보유 제품 전량 폐기 조치
2024년 12월 20일부터 2025년 4월 4일까지 판매된 제품에 대해 소비자 요청 시 교환 또는 환불 대응 예정

 

2. 머미쿨쿨 머미쿨쿨쿨매트 (제조사: ㈜래빗앤린맘)

검출된 유해항목:
pH 기준 초과 (기준: 4.0 ~ 7.5)

검출 위치: 매트의 테두리 부분

위해성: pH가 기준치를 벗어날 경우 피부 자극이나 알레르기성 접촉성 피부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조치 내용
2024년 10월 생산 제품 중 테두리 pH가 부적합한 제품에 대해
소비자 요청 시 교환 또는 환불 계획

그 외, 폼알데하이드, 아릴아민, 알러지성 염료 등 기타 항목은 모든 제품이 유아용 섬유제품 기준에 적합하였습니다.


냉감침구 구매 시 선택요령

  • 냉감 기능성을 위해 소재와 성능을 확인하여 선택해 주세요.
  • 누빔이 촘촘한 제품을 선택하세요 >> 누빔이 촘촘할수록 봉제선이 열의 통로가 되어 상대적으로 체열을 통과시키는 성능이 좋아집니다.
  • 추락 또는 넘어짐 사고를 예방을 위해 미끄럼 방지기능이 있는 제품을 선택하세요

 



해당 기간에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라면 제조사 고객센터나 구매처를 통해 교환·환불 가능 여부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우리 아이의 건강을 위해 꼼꼼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유아용 냉감 침구 가격 품질 비교정보
소비자24(www.consumer.go.kr) 사이트 내 비교공감 란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면 소비자24 열린소비자를 통해 온라인 상담 또는 피해구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